인사말

존경하는 대한신경조절학회 회원 여러분,

COVID-19로 인하여 여러 선생님들께서 교육, 연구, 진료에 있어 많은 어려움이 있으신 줄 압니다. 저희 학회도 COVID-19의 여파로 인하여 많은 제약이 있었으나
이렇게 온라인으로나마 제 14차 대한신경조절학회 학술대회를 개최하게 됨을 여러 회원님들과 더불어 기쁘게 생각합니다.

이번 COVID-19의 대유행을 겪으면서, 이후에는 ‘New Normal’이라고 불리는 일상의 변화가 있을 것으로 생각되고 있습니다. 이미 의료계에도 인공지능과 4차 산업혁명의 물결이 깊숙이 자리잡고 있으며, 이에 저희 대한신경조절학회도 새로운 시대를 준비해야 하는 시점에 와 있습니다. 신경조절 분야는 다양한 테크놀로지의 발전과 함께 날로 그 영역이 확장되고 있습니다. 이에 금번 학술대회는 만성 통증 조절을 위한 신경조절의 최신 지견을 함께 나눌 수 있는 내용으로 국내외 유수의 연자를 모시고 강의를 준비하였습니다.

첫 세션에서는 건강보험적용이 시작된 motor cortex stimulation의 현황과 향후 전망에 대한 내용을 준비하였습니다. 두 번째 세션에서는 최근 다양한 자극 기법이 적용되고 있는 spinal cord stimulation의 최신 지견에 대한 강의를 준비하였고 마지막 세션에서는 intrathecal drug delivery system의 적용에 대한 최신 지견을 공유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.

이번 학술대회가 만성 통증의 치료를 위한 신경조절의 효과와 발전 가능성을 가늠할 수 있는 자리가 되었으면 합니다. 대한신경조절학회에 지속적인 관심과
성원 부탁 드리며, 부디 많은 참석 바랍니다.

감사합니다.

대한신경조절학회 회장 김용철